코인, 블럭체인 하드포크 (hardfork)란?
하드포크는 호재일까? 코인 대한 미치는 영향은?
하드포크 ((hardfork)은 의미적으로는 포크로 찍어 옮기는것을 뜻합니다.개발자들이 하나의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를 통째로 복사하여 독립적인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합니다.
지난 9월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가 완료됨에 따라 PoW(작업증명)에서 PoS(지분증명)으로 채굴방식이 변경되어 기존 이더리움 채굴자들은 더 이상 이더(ETH)를 채굴할 수 없게 된 후 이더리움 PoW(ETHW) 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하드포크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하드포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드포크는 호재일까? 코인 대한 미치는 영향은 또 무엇입니까?
하드포크 뜻
하드포크(hardfork)는 기존 블록체인을 베이스로 하여 별도의 블록체인을 만들어 분리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하드포크는 블록체인의 문제 해결 및 업그레이드 방식의 하나로서,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기존 문제를 해결하고 이전 블록체인과 전혀 다른 프로토콜을 가지는 블록체인이 됩니다. 이러한 하드포크 이후에 채굴 노드들은 새로운 버전으로 강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하드포크의 반대말은 소프트포크(softfork)입니다.
하드포크는 소프트 포크와 달리 아예 두 개의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나뉘게 되어 하나는 기존의 규칙을 따르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규칙을 따릅니다.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호환이 되지 않고 포크 이후 생성되서 연결되는 네트워크 역시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완전히 독립된 별개의 다른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포크의 경우는 노드의 과반수 동의가 없이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블록체인 전체를 복사해서 새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만들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드포크 이후는 새 코인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새로 생기는 코인은 기존 코인과 1대1비율로 에어드랍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 하드포크 코인으로는 비트코인 –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 클래식 – 이더리움이있습니다.
왜 하드포크를 하나요?
비트코인 소프트웨어에 관련사용자가 변경하지 않으면 포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면 소프트웨어의 한 문자만 변경되더라도 포크로 간주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새 버전이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포크입니다.
포크를 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발견된 중요한 문제(버그, 보안)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합니다.
•새로운 기능 추가
블록체인 코드는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대부분의 퍼블릭 체인(퍼블릭 블록체인)은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이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따라서 문제를 개선, 생성, 수정하고 적시에 새 버전을 출시합니다.
•보안 문제를 해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기존의 화폐(어음, 동전, 수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로운 기술이므로 이를 완전히 이해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서로 부딪혀 새로운 버전을 개발하고 보안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릴리스합니다.
또 해당 코인의 채굴자들과의 이해관계에 따라 하드포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급격한 시세 변동을 동방하는 경우가 만하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일종의 호재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하드포크의 장단점
하드 포크의 장점:
블록체인 자체에 관한 한 블록체인에 실용적인 탐색 가능성을 더 많이 제공하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의 업그레이드 및 최적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에 관한 한 위험 없이 기존 투자자에게 통화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드포크의 단점:
그것은 커뮤니티에 특정 불안정을 야기하여 일부 광부를 동요하게 만들고, 광부 장비의 업데이트는 광부의 광업 비용을 증가시키고, 사용자 거래에 대한 재생 공격의 위험을 가져올 것입니다.
대표적 하드포크 코인(하드포크 사례)
대표적 하드포크 코인으로는 비트코인 –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 클래식 – 이더리움이있습니다.
2017년 8월 1일 비트코인 하드포크가 있은 후 비트코인 캐시는 완전히 새로운 화폐가 됐으며 하드포크 전까지 비트코인을 보유하던 사람들은 그에 상응하는 비트코인 캐시를 월렛으로 전달받게 됩니다.
과거 2016년 6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한 더 다오(The DAO) 프로젝트에서 해킹으로 인해 DAO에 모여있던 이더리움이 DAO의 의도와 다르게 다른 곳으로 이전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다행히도 사전에 설정해 놓은 이전의 유예기간으로 인하여 실제 이더리움의 인출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이더리움 재단은 다오 프로젝트가 공격당한 일부분만을 수정하는 하드포크를 진행했습니다. 그것이 현재의 이더리움이며 이 하드포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기존의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그대로 유지하는 이더리움 클래식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2.0업그레이드 과정에서 하드포크 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변경되면서 이더리움POW를 지지하는 채굴자와 세력들이 하드포크를 주장하며 어더리움 POW 포크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이더리움에서 이더리움POW와 새로운 이더리움 2.0으로 갈리게 될 것입니다.
하드포크 호재일까?코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
코인을 보완하기위해 새로운 진화라고 보는 측면에서 하드포크는 확실히 호재가 맞긴합니다.
그렇지만 실제 하드포크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그영향력을 짐작하기 어렵기때문에 불확실성으로 인한 가격하락이 간헐적으로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한편, 엄밀히 말씀드리자면 하드포크는 단지 기술적인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을 줄 만한 직접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단기적인 호재는 더더욱 아닙니다.하드포크 이후 가격이 오른다면 에어드랍과 같은 외부요인에 의해 오르는 것이지, 하드포크 자체느 코인러들이 바라는 BIG호재가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하드포크는 치명적인 허점이 존재합니다. 이는 바로 참여자들이 마음만 먹으면 하드포크를 통해 무제한으로 새로운 코인을 파생시킬 수 있다는 점인데 모든 노드들이 합의해서 새로운 프로토콜로 이동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내부 분열로 인해 밥 먹듯이 새로운 코인을 뽑아내면 이건 다 같이 죽자는 의미입니다. 기존 투자자들의 자금이 분산되어 가격이 떨어질 것은 물론이고 가상자산에 대한 본질적인 가치가 흔들려 코인 업계에 대한 신뢰도가 곤두박질칠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하드포크는 프로토콜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내포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의 요인이 되어 가격을 하락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프로토콜 안정화와 업그레이드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하드포크가 장기적인 가격 상승요인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하드포크 vs 소프트포크
소프트포크는 시스템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지만, 아직 갱신되지 않은 오래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전 소프트웨어 버전에서 생성된 모든 블록이 새 소프트웨어에서 계속 인식되기 때문에 “소프트”라고 합니다.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아무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채굴자와 사용자는 곧 업데이트(보통 며칠 이내)를 채택합니다.소프트 포크는 대부분의 채굴자들이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기만 하면 됩니다.
하드포크는 프로토콜의 변경 사항입니다. 이전 버전과 새 버전이 호환되지 않습니다.하드포크의 목표는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지만 변경 사항은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업그레이드가 작동하려면 모든 사람이 동시에 새 버전으로 전환해야 합니다.이전 버전을 계속 사용할 경우 두 가지 다른 유형의 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서로 다른 버전의 사용자들 간의 거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채굴자에게만 업데이트가 필요한 소프트포크와 달리 하드 포크는 네트워크의 모든 참가자가 클라이언트를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해서 암호화폐 생태계의 일부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포크에는 많은 계획이 필요하며 올바르게 구현되지 않으면 암호화폐의 보안이 취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포크는 블록체인 업그레이드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역호환이 가능하고 대다수의 채굴자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분할이 있는 경우 사람들이 비트코인 캐시(BCH) 하드포크는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으며 하나의 통화가 두 개의 통화가 되지 않도록 모든 사람이 유사한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참가자 간의 거의 만장일치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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