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란?
레버리지는 ‘지렛대’라는 뜻으로 금융에서는 자본금을 지렛대로 삼아 더 많은 외부 자금을 차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레버리지 비율이 높을수록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적절한 레버리지는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도 하고 경영의 측면에서는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는 반면, 투자가 실패로 돌아갈 경우에는 투자 손실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등 부작용을 가집니다. 디레버리지는 레버리지와 반대로 부채비율을 줄여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레버리지를 통해 잠재적 이익을 확대할 수 있지만 잠재적 손실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진거래와 공매도는 모두 레버리지 거래입니다.
오늘은 레버리지 뜻, 레버리지 사용법, 레버리지의 위험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버리지 뜻?
금융시장에서 레버리지(Leverage)란 브로커(중개업자)/딜러로부터 자금을 빌려 거래 시 포지션을 만들어 원금 투입 한도를 초과하는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레버리지는 일반적으로 배수나 비율로 표시됩니다.레버리지 배수를 1:100으로 가정하면 투자 총액은 거래자 원금의 100배(CFD 거래에서 레버리지 배수는 1:2000까지 가능)입니다.투자자의 원금(마진)은 거래 총액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거래 이익이나 손실은 거래 총액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이익이나 손실 비율이 커집니다.
따라서 레버리지는 양날의 검이며, 이익을 늘릴 수는 있지만 손실이 발생하면 비례적으로 커지게 됩니다. 때로는 손실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여 대출의 상환 능력에 영향을 미쳐 손실을 증폭시키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레버리지 없이 원금 1,000달러로 1,000달러의 자산을 구매하면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1% 상승할 때마다 10달러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하면 10달러를 손실을 보게 되며 이는 원금 1,000달러의 1%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똑같이 1,000달러도 투자하고 10배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10,000달러 상당의 자산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 가격이 1% 오르면 100달러의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반면은 100달러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레버리지로 차입한 자금은 거래 결과가 확대됩니다. 예에서 볼 수 있듯이 10배의 레버리지는 (초기 자본 1,000달러 / 100달러) = 10%로 잠재적 이익 또는 손실을 확대합니다.
레버리지는 숙련된 투자자가 거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통금융시장에만 사용된 것이 아니며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 시장에만 해당하는 레버리지 상품이 있습니다.
가상화폐 속에 레버리지
가상화폐 레버리지 거래는 거래소에서 자산을 빌려 거래 능력을 확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시장에서 사고 파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자본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거래소에 따라 제공되는 레버리지가 다르며 일반적인 레버리지 금액은 1:5(5x), 1:10(10x) 또는 1:20(20x)와 같은 비율로 설명되며 초기 자본의 몇 배 증가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지갑에 100달러가 있고 10배 레버리지를 선택하면 1,000달러와 동일한 구매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BTCC 거래소는 최대 레버리지 150배까지 지원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만 한다면 작은 시드로드 사이즈를 키워 포지션을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직 계약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BTCC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모의 거래 기능을 통해 먼저 연습한 후 암호화폐 레버리지 거래의 게임 플레이 및 특성에 점차 익숙해진 후 정식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버리지로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것 외에도 암호화폐 파생상품, 선물 계약 등을 거래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레버리지 거래의 일반적인 유형에는 마진 거래, 레버리지 토큰 및 선물 계약이 포함됩니다.
가상화폐 레버리지 작동 방법
자금을 차입하고 레버리지로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거래 계좌에 자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제공하는 초기 자본은 담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필요한 담보는 사용하는 레버리지와 만들려는 포지션의 총 가치(마진이라고 함)에 따라 달라집니다.
10배 레버리지로 이더리움(ETH)에 1,000달러를 투자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필요한 증거금은 1,000달러의 1/10입니다. 즉, 차입자금의 담보로 계정에 100달러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0배 레버리지를 사용 시 필요한 마진이 더 낮아집니다(1,000달러의 1/20 = 50달러). 그러나 레버리지가 높을수록 청산될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 증거금(미진) 예치금 외에도 거래에 대한 마진 임계값을 유지해야 합니다. 시장이 포지션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고 마진이 유지 관리 임계값 아래로 떨어지면 청산되지 않도록 더 많은 자금을 계좌에 예치해야 합니다. 이 임계값은 유지 마진이라고도 합니다.
레버리지는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 모두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롱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자산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숏 포지션을 개설한다는 것은 자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일반 현물 거래처럼 들리지만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주식이 아닌 담보만으로 자산을 매입하거나 매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이 없더라도 시장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되면 자금을 빌리고 매도(숏 포지션 오픈)할 수 있습니다.
왜 가상화폐 레버리지를 진행합니까?
먼저 앞서 언급했듯이 투자자는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포지션 크기와 잠재적 이익을 늘립니다. 숙련된 암호화폐 거래자는 거래 포지션 규모를 구축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경우 레버리지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를 통해 이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소 800달러를 투자하고 싶지만 보유한 자금은 400달러만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다음 레버를 사용하여 계획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배 레버리지:
400달러 x 2 =800달러. 따라서 400달러에 800달러 상당의 BNB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5배 레버리지:
400달러 x 5 = 2,000달러. 따라서 400달러를 사용하여 $2,000 상당의 BNB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거래 계좌의 최소 자본으로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많은 양의 자산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는 자금의 유동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단일 거래에서 2배 레버리지 포지션을 유지하는 대신 4배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동일한 포지션 규모를 유지하고 담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금의 일부를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예: 다른 자산, 지분 거래, 탈중앙화 거래소(DEX)에 유동성 제공, NFT에 투자 등).
가상화폐에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방법
롱 또는 숏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롱/매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강한 느낌이 든다면 짧은 숏 포지션/매도를 열 수 있습니다.
따라서 ETH에 2배 레버리지로 5,000달러의 가격으로 롱 포지션을 오픈하면 2,500달러의 담보를 예치하면 됩니다. ETH가 30% 증가하면 1,500달러의 수익을 냅니다. 구체적인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500 달러 x 2 (레버리지) x 30% = 1,500 달러
수익의 일부를 이자율과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는 데 사용하게 됩니다. 결국 레버리지의 영향은 단순히 2,500달러를 사용하여 750달러의 이익을 얻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2배 레버리지로 숏 포지션을 만들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00달러를 담보 사용하면 2배 레버리지는 계정에 5,000달러를 판매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30% 하락하면 빌린 것과 동일한 수량의 비트코인을 3,500달러에 다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5,000 달러x (100% – 30%) = 3,500
수익: 5,000달러 – 3,500달러 = 1,500달러(이자율 및 거래 수수료 제외)
이것은 공매도를 잘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강세장이든 약세장이든 레버리지(지렛대)를 통해 암호화폐를 공매도할 수 있으며, BTCC는 다양한 주류통화의 계약거래를 제공하고, 각 코인(암호화폐)마다 다른 레버리지(지렛대)를 제공해 더 낮은 비용으로 암호화폐 레버리지 거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의 장점
레버리지 거래는 일반적인 비즈니스 순환을 파고듭니다. 여러분은 많은 자본이 없을 수도 있지만 부채를 관리하는 노하우를 배울수 있습니다
높은 투자 수익률 (ROI)
매우 낮은 가치 하락과, 이익 거래에 대한 최대 불리 이탈형 거래 전략을 가지고 1:20 레버리지로 월 10% 투자 수익을 제공하는 시나리오를 상상해보십시오. 더 높은 레버리지 (예: 1:100)로 거래하여 월 수익률을 50%로 높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헤징 전략
비트코인 레버리지 거래를하며 손해가 나는 거래를 하지 않으려면 거래자는 약간 더 큰 사이즈로 진입을 통해 반대 방향으로 자신의 포지션을 대비할 수 있고, 거래 계좌가 손익분기 점에 도달하면 손실 거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 마틴게일 또는 마틴게일 자금 관리
마틴게일 전략은 바로 물타기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베팅을 시작해서, 이기면 돈을 따고 그 판에서 지면 돈의 2배를 베팅해서 이전 판의 손실을 만회하는 전략입니다.
레버리지의 위험
레버리지 투자의 위험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수료입니다.
거래소에는 그냥 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레버리지에 대한 거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런데 레버리지 100배를 사용했다면 수수료도 100배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래 횟수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거래 수ㅜㅅ료도 늘어나게 됩니다. 이 수수료를 고려하지 않고 실제 수익률을 예상해서는 안됩니다.
두 번째는 마진콜입니다.
마진 콜은 액면 포트폴리오의 값이 최소 마진 아래로 떨어질 때의 상태입니다.
(암호화폐)거래소는 마진 계정에서 디지털 자산의 가치가 특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모니터링 합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자신의 자금과 대출 자금을 잃을 위험이 없는 한 오픈 포지션을 계속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면 (암호화폐)거래소는 포지션을 청산함으로써 손실을 막을 것입니다. 거래자는 일정량의 자산을 판매하거나 추가 자금을 마진 계정에 투자함으로써 이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레버리지 거래 플랫폼
이어서 가상화폐 레버리지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가상화페 거래소) 을 살펴보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바이낸스는 세계 1위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홍콩에서 오픈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캐나다 국적의 창펑 자오(Changpeng Zhao)가 홍콩에서 설립했지만 현재 본사는 몰타로 이전했습니다.
2017년에 시작된 바이낸스의 코인 거래 서비스는 초당 약 140만 주문을 처리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 및 자체 BNB 코인과 같은 인기 있는 암호화폐를 포함하여 150개 이상의 암호 화폐 거래를 제공합니다. 바이낸스는 거래가 편리하고 선택지가 많아 거래 플랫폼이지만 담보와 생존 기능이 거래 외 자금 운용을 원활하게 해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외 거래소이며, 세계 각지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허브인 홍콩에 소재한 거래소라서 특별한 규제나 금지 없이 120종의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고, 세계 이용자수는 약 1,000만명에 달합니다.
코인베이스 (Coinbase)
코인베이스(Coinbase)는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미국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으며 현재 1,200만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 2012년에 설립되어 종합 금융서비스기관 USAA, 실리콘밸리 유명 벤처캐피탈(VC) 기업인 앤드리슨 호로위츠, 유니온스퀘어 벤처스 등으로부터 총 2억 1,700만 달러(약 2,3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받았습니다.
가상 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코인베이스는 Coinbase Pro 거래 플랫폼, 코인베이스 지갑, 코인베이스 카드, 코인베이스 언(Earn), USDC 및 가맹점 결제와 같은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인수한 거래소 파라덱스를 통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등의 여러 행보를 보이며 고객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코인 크립토 web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콩즈(Meta Kongz) (0) | 2023.02.12 |
---|---|
마진거래, 선물거래의 차이 (가상화폐) (0) | 2023.02.09 |
국내 TOP5 암호화폐 거래소 (0) | 2023.02.09 |
스테이블 코인(Stable)이란 무엇인가? (0) | 2023.02.09 |
웹 3.0 이란? (0) | 2023.02.09 |
마진 (거래소) 란? (0) | 2023.02.09 |
김치 프리미엄 (김프)란? (0) | 2023.02.09 |
밈 코인이란? (0) | 2023.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