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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대중문화 시대정신 스토리

이토준지 컬렉션, 그리고 토미에

by Memepro 2023.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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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토준지

영화 소용돌이로 한국에 이름을 알렸던 작가

매우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그의 시야와 가치관을 총집합 시킨 애니메이션 컬렉션을 소개한다.

매니아 분들에게는 위키수준의 정보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토준지

이토준지 컬렉션

2018년 1월에 방영한 이토 준지의 단편 작품들을 모은 TV 애니메이션.

제작은 스튜디오 딘, 감독은 DIABOLIK LOVERS 1기를 담당했던 딘의 베테랑 애니메이터 타가시라 시노부가 담당

옴니버스 형식으로 진행하며 따로 줄거리는 없다. 이토 준지 만화책 에피소드 중 선별된 에피소드를 애니화했다.

소이치 시리즈를 비롯한 장편 시리즈들은 에피소드별로 따로 방영된다. TV판에서 여러 에피소드가 다뤄진 것은 소이치뿐이며 DVD의 중권, 하권에 토미에 특별편이 수록되었다고 한다.

국내 방송은 19세 미만 시청불가 등급으로 판정 받았으며 애니박스에서 2018년 1월 13일부터 자막판으로 매주 밤 토요일 11시 30분과 매주 화요일 밤 12시(재방송)에 방영되며 더빙판은 1월 28일부터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방영.

연출은 김세중 PD. 성우진은 일본판 못지 않게 화려한데 컬렉션이라는 말처럼 매화 단편으로 끝나는데도 프리랜서 성우들이 많이 참여했으며, 원로 성우인 김태훈과 노민, 그리고 유강진의 출연이 그 절정을 찍는다. 비슷하게 호러물이면서 성우진이 화려했던 애니맥스의 지옥소녀 더빙이 생각나게 할 정도. 4화부터 대원방송 8기 성우들도 참여했다.

 

 

그 외에도 작품 특성상 편집될 법한 장면도 많은데 의외로 편집된 부분이 거의 없는 것도 플러스 요소. 통편집은커녕 모자이크도 담배 정도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시피 하다. 눈테러의 정점을 찍은 10화 A파트 '글리세리드'도 무삭제로 다 내보낸 걸로도 모자라서 아예 트위터 선행컷으로 내놓는 패기를 선사했다! 비슷한 시기 전투 장면에서 전사하는 부분을 통편집해서 내보낸 어디와 비교되어 고평가 받고 있다. 오프닝의 경우에는 영상 중반에 토미에의 알몸 노출이 검게 칠해져 있고 후반에 팔이 잘려 피가 나오는 부분이 흑백화면 처리되어 있는데, 이는 아무래도 오프닝 영상을 편집해서 따로 내보내려다 보니까 수위에 제약이 걸린 듯하다.

 

회차 목록

회차
콜렉션 넘버
제목
콘티
연출
작화감독
방영일
제1화
No068
双一の勝手な呪い
소이치의 제멋대로 저주
타가시라 시노부
게시 타카히로
(下司泰弘)
츠즈쿠 류지
(都竹隆治)
日: 2018.01.05.
자막: 2018.01.13.
더빙: 2018.01.28.
No090
地獄の人形葬
지옥의 인형장례식
제2화
No041
ファッションモデル
패션 모델
보브 시라하타
(ボブ白旗)
후지시로 카즈야
(藤代和也)
사쿠라이 타쿠로
(櫻井拓郎)
핫토리 켄지
츠즈쿠 류지
이카이 카즈유키
日: 2018.01.12.
자막: 2018.01.20.
더빙: 2018.01.28.
No084
長い夢
기나긴 꿈
제3화
No080
四つ辻の美少年
사거리의 미소년
타가시라 시노부
미카미 요시코
(三上喜子)
야나기노 타츠오
(柳野龍男)
아오키 마호
(あおきまほ)
日: 2018.01.19.
자막: 2018.01.27.
더빙: 2018.02.04.
No066
なめくじ少女
달팽이 소녀
제4화
No034
寒気
한기
타가시라 마리에
(田頭真理恵)
후쿠모토 신이치
(福元しんいち)
이이즈카 에리
(飯塚英里)
스가와라 히로키
(菅原浩喜)
아이하라 리사
(相原理沙)
칸도 히로코
(漢人寛子)
日: 2018.01.26.
자막: 2018.02.03.
더빙: 2018.02.11.
No060
あやつり屋敷
인형의 집
제5화
No040
押切異談
또 하나의 나, 그리고
소에지마 야스후미
(ソエジマヤスフミ)
소에노 메구미
(添野 恵)
핫토리 켄지
츠즈쿠 류지
日: 2018.02.02.
자막: 2018.02.10.
더빙: 2018.02.17.
No049
布製教師
봉제 교사
제6화
No067
隣の窓
이웃집 창문
하라 히데카즈
(原 英和)
카부라기 히로
후지시로 카즈야
야마다 유이치로
(山田雄一郎)
와니부치 카즈히코
(鰐淵和彦)
사카구치 아오세이
(坂口蒼星)
이카이 카즈유키
마츠시타 준코
(松下純子)
우츠기 이사오
(宇都木 勇)
日: 2018.02.09.
자막: 2018.02.17.
더빙: 2018.02.25.
No123
緩やかな別れ
느린 이별
제7화
No022
中古レコード
중고 레코드
타가시라 시노부
무라카미 츠토무
(村上 勉)
야나기노 타츠오
아오키 마호
츠즈쿠 류지
日: 2018.02.16.
자막: 2018.02.24.
더빙: 2018.03.04.
No038
道のない街
길 없는 거리
제8화
No088
ご先祖様
조상님
보브 시라하타
미야타 료
(宮田 亮)
木上炯仁
아오하치 요시노부
(青鉢芳信)
이이노 히로시
(飯野 皓)
日: 2018.02.24.
자막: 2018.03.03.
더빙: 2018.03.11.
No027
サーカスが来た
괴기 서커스
제9화
No072
画家
화가
야마모토 소우비
(山本蒼美)
코가 카즈오미
야마나카 준코
(山中純子)
츠즈쿠 류지
토미자와 카즈오
日: 2018.03.02.
자막: 2018.03.10.
더빙: 2018.03.18.
No058
血玉樹
혈옥수
제10화
No109
グリセリド
글리세리드
니시자와 스스무
카나사키 타카오미
토노카츠 히데키
(殿勝秀樹)
야마다 유이치로
우츠기 이사오
(宇津木 勇)
마츠시타 준코
이카이 카즈유키
야나기노 타츠오
아오키 마호
日: 2018.03.09.
자막: 2018.03.17.
더빙: 2018.03.25.
No026
다리
제11화
No055
超自然転校生
초자연 전학생
보브 시라하타
후지시로 카즈야
츠즈쿠 류지
사카구치 아오세이
이카이 카즈유키
야마다 유이치로
우츠기 이사오
야나기노 타츠오
아오키 마호
日: 2018.03.16.
자막: 2018.03.24.
더빙: 2018.04.01.
No035
案山子
허수아비
제12화
No116
潰談
궤담
니시자와 스스무
소에지마 야스후미
소에노 메구미
츠즈쿠 류지
코바야시 토시미츠
야마다 유이치로
우츠기 이사오
日: 2018.03.23.
자막: 2018.03.31.
더빙: 2018.04.08.
No071
소문
OVA
No001
富江
토미에
타가시라 시노부
타가시라 시노부
츠즈쿠 류지
토미자와 카즈오
日: 2018.04.27.
자막: 2018.09.09.
더빙: 2018.09.15.
No002
富江PART2
토미에 PART2
日: 2018.05.25.
자막:
더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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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묘하고 기괴한 이토 준지의 작품들을 바탕으로 최대한 원작의 분위기를 재현하려 한 부분에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에피소드마다 세부적인 묘사가 상당수 생략된 것도 원작 팬들에게 호불호가 갈린다. 특히 전반적으로 이토 준지만의 그로테스크한 작화를 잘 살리지 못했고, 그 외 채색이 너무 밝다는 등 세부적인 퀄리티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평가를 깎고 있다.

이토준지가 탄생시킨 역대급 캐릭터 "토미에"

풀네임은 '카와카미 토미에(川上 富江)'지만 작중에서는 2번 밖에 언급되지 않는다. 토미에 1편과 사진편에 등장한 토미에 한정. 아마도 다른 토미에의 성은 카와카미와는 다를 것이다.

뛰어난 유혹 능력

토미에는 단순히 이목구비의 아름다움을 넘어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묘사된다. 토미에에게 홀린 사람은 그녀의 마음에 들기 위해 어떤 짓이라도 불사하게 된다. 남성은 물론 여성 또한 꾈 수 있는 듯하다. 작중에서 여성이 홀린 사례는 토미에 머리카락에 나오는 여고생 두 명과 토미에 Again의 베이비시터 편에 나온 토미에의 양모로 세 명이다. 하지만 사례의 개수에서 보이듯 여성이 홀리는 경우는 드문 편인 듯하다.

의외로 모든 남성이 토미에에게 홀리게 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토미에의 매력이 통하지 않는 듯하다. 유키코라는 여학생에게 마음이 있었던 사토라는 남학생[1]과 죽은 연인을 잊지 못하는 남자가 그 예외의 경우이다. 심지어 후자의 남자는 토미에의 지속적인 플러팅에도 넘어가지 않아 토미에까지 놀라게 만들었다. 토미에에게 집과 딸을 빼앗긴 한 노인도 토미에에게 홀리지 않았다. 다만 이 경우 토미에가 작정하고 유혹을 한 적은 없다. 실질적으로 집을 빼앗은 것도 토미에가 아닌 타카기 선생이었기에 토미에와 접촉한 시간 자체가 적었던 걸로 보인다.

토미에 파트2중에서

무한한 재생과 자가복제 능력

토미에에게 홀린 남자는 토미에를 죽이고 싶어하게 된다. 독특한 점은 이것이 그냥 살인 욕구가 아니라 토막 살인 욕구라는 것이다. 그런데 토미에는 플라나리아와 같은 초자연적인 재생능력을 지닌, 사람이 아닌 그 무언가이기 때문에 토미에를 조각 내면 그 조각들이 각각의 다른 토미에로 자라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죽지 않는 것은 아니다. 죽은 토미에와 그 몸에서 재생된 토미에들은 개별 개체이기 때문이다. 각 토미에들은 거의 동일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서로를 증오한다. 진짜 토미에는 본인 뿐이라 생각하기 때문. 어떤 토미에들은 기억을 공유하고 있기도 하다.

토막 살인을 당하지 않아도 일정 강도 이상의 정신적 충격을 받으면 머리에서 돌출물이 발생해서 분열 증식한다. 또한 여성에게 토미에의 피를 수혈하거나 장기를 이식하면 외모와 성격이 점점 토미에처럼 변하다가 결국은 토미에가 된다! 심지어 자아조차 잃고 자신을 토미에라고 칭한다. 하지만 아기 때에 수혈을 받으면 토미에의 성격과 신체적 특성은 가지게 될지언정 개별적인 자아를 가지고 날 때 받은 이름을 쓴다.

작중 토미에가 자연사 하는 장면은 한 번도 등장한 적이 없다. 즉, 노화된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다. 토미에 Again에서는 토미에에게 앙심을 품은 남자가 토미에에게 늙음을 선사하여 복수하려는 시도가 나온다. 끝내는 스트레스를 받은 나머지 치명상 없이도 자가증식하려는 그녀(정확히는 토미에의 피를 수혈받은 아야카)를 콘크리트에 생매장까지 해 이 시도는 성공으로 끝나나 싶었지만, 훗날 콘크리트를 부순 결과 콘크리트 속은 텅 비어 있었다. 콘크리트에 생긴 균열을 틈타 도망간 듯하다고 내레이션이 나온다.

 

토미에의 재생력은 강산이나 콘크리트 속에서 생존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며 방사선을 쬐면 오히려 재생 속도가 빨라진다. 또한 독에도 면역이 있어서 치사량의 배는 되는 독을 주기적으로 음식에 타서 먹여도 죽지 않는다. 토미에의 유일한 약점은 불. 그것도 재가 될 정도로 태워야 한다. 타다가 남으면 거기서 또 부활한다. 심지어 핏자국에서도 불완전하게나마 재생을 시도했던 적이 있다. 다만 재생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장기나 고깃덩이 상태에서 완벽한 개체로 재생하려면 적어도 몇 달이 걸린다. 온몸이 난도질당했을 때도 최소 며칠은 걸렸다.

뼈와 살이 함께 완전히 다져진 뒤 양조장 발효통에 들어가 발효되고 걸러져 토미에 청주가 된 적이 있는데, 이렇게까지 하면 재생이 불가능한 모양이다. 그런데 그렇게 다져진 고기는 순식간에 불어나 공장 안을 가득 채울 정도였다. 인간 형태로 되돌아가지 못할 뿐 자가복제 능력은 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완성된 청주에는 매혹적인 향기가 나고, 남자를 매혹시키는 능력이 깃들어 있다는 묘사가 있다.

토미에의 기원에 대해서는 명확히 설명된 내용은 없다. 이토 준지의 코멘트에 따르면 태곳적부터 존재했고 과거 여러 시대에 걸쳐 왔을 수도 있다는 듯.

 

성격

매우 오만한 성격으로 자기 자신 외에는 관심이 없다. 자신의 아름다움에 절대적인 자신감을 지니고 있으며, 그로 인해 못생긴 사람을 경멸한다. 단 자신을 돌아보는 못생긴 사람 한정으로, 만일 관심이 없다면 그 사람이 못생겼든 어떻든 그 사람을 함락시키려고 노력하지만, 일단 함락시킨 다음에는 흥미를 잃고 또 다른 남성을 찾는다. 이런 성격은 거의 성격장애 수준으로 나타난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나 경계선 성격장애, 특히 주로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면모가 나타난다.

이런 오만한 성격의 영향으로 자기 이외의 다른 토미에의 존재를 용서하지 않으며, 다른 토미에의 존재를 인지하면 반드시 말살하려 한다. 토미에에게 인면창이 자라났을 경우 인면창 토미에와 인간 토미에가 돌아가면서 상대를 태우라 명령하기 때문에 추종자들도 혼란스러워한다. 단, 토막 살인을 당하거나 하여 여러 명이 떼거지로 부활할 경우엔 서로를 죽이려는 듯한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각자 다른 곳으로 떠날 뿐. 심지어 폭포에 여러 명이 뿌려졌을 때는 완벽하게 부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군체처럼 바위에 붙어 살아가면서 사이좋게 자살자의 시체를 뜯어먹으며 공존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은 단지 생존과 완전한 재생이 시급한 상황에서의 일시 휴전일 뿐, 손가락에서 재생한 토미에들은 상황이 조금 나아지자 가장 못난 새끼손가락 토미에를 괴롭히기 시작했다.

단지 다른 토미에만 싫어하는 것도 아니다. 기본적으로 천성이 잔인하고 가학적이라서 이유없이 다른 사람, 특히 자기에게 조금이라도 거슬리는 사람은 틈만 나면 학대하고 헐뜯고 깔보며 괴롭히려고 든다. 그러다가 마음대로 안되면 자기에게 반한 남자에게 온갖 연기와 아양, 협박을 통해 대신 학대하거나 심지어 죽이라고 종용한다. 특이하게도 직접 죽이는 일은 별로 선호하지 않는데, 이유는 대부분 더러운 것이 묻을까봐 혹은 귀한 내가 그런 일을 해야 할 필요가 없으니까.

처음 나온 에피소드는 이렇지 않았는데 당시 토미에는 집단의 폭력에 희생당하는 피해자였다. 이때도 담임 선생을 유혹해서 자신과 성관계를 가지도록 유도한다던지, 여러 남자를 번갈아 유혹하며 다른 동급생은 무시한다는 등의 '요녀'스러운 묘사가 있긴 했다. 그러나 재생능력을 통해 계속 살아나는 오만한 여성으로서의 설정이 붙어가면서 여성에 대한 공포, 즉 말 그대로 팜므 파탈의 면모가 초점이 되었다. 실제로 이토 준지는 인터뷰에서 자신은 여성을 무서워한다면서, 특히 그 긴 머리카락이 제일 무섭다고 했다. 아마 이런 작가의 마음이 제대로 투영된 것일지도. 작가 후기에서는 '내 아름다움의 5%도 표현하지 못 했어!'라면서 이토 준지를 학대한다.

좋아하는 음식은 프랑스 요리와 스페인 요리, 그 중에서도 특히 캐비어와 푸아그라라고 하긴 하는데, 정확히는 그 음식 맛을 좋아한다기보다는 그냥 사치스러운 음식의 대표주자이기 때문에 좋아하는 듯하다. Again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이젠 질렸다며 당장 치우라고 하기도 했다. 보석을 좋아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로 그냥 사치스러워서 좋아하는 것 같다. 정말로 좋아하는 건 붉은 색인 듯하다. 한 에피소드에서는 화염의 붉은색이 좋다고 해서 그녀를 키우던 양부모가 방화를 저지르고 다녔고, 에피소드 끝에는 분수처럼 쏟아져나오는 피를 보고 좋아했다.

 

특이사항으로 사진을 찍는 것을 굉장히 싫어한다. 토미에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인 이즈미사와 츠키코가 토미에의 사진을 찍었을 때, 처음에는 사진 찍는 걸 거부하지 않고 오히려 찍어서 교내에 뿌려달라고 했지만 나중에 자신의 사진이 정말 교내에 뿌려지자 분노한다. 사진에 찍힌 모습이 하나같이 인면창이 돋아있거나 분열된 흉측한 모습이었기 때문. 아마 자신이 그렇게 나올 지는 몰랐던 모양이며, 그런 이유로 토미에는 사진 찍는 것을 싫어한다. 참고로 토미에 저택에서 집주인으로 분장하고 있던 타카기 선생은 츠키코가 찍었던 토미에의 진짜 모습을 찍을 수 없었다. 즉, 토미에의 진면모를 캐치할 수 있는 존재들은 나름 구별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토미에 화가에 등장하는 화가 모리 미츠오 역시 자신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는 토미에의 비아냥에 그녀의 아름다움을 재현하겠다고 거의 젊음을 다 바쳐 그림을 완성했는데 그 결과가 인면창이 난 괴상한 모습. 물론 토미에는 자기가 이렇게 괴물이냐며 화를 냈지만 미츠오 역시 츠키코와 마찬가지로 그녀의 본모습을 제대로 본 셈.

츠키코의 사건이 어지간히 충격이었던 모양인지 이후 전혀 다른 토미에로 분열되어 츠키코와 같은 경험이 없던 토미에도 사진 찍히는 것을 본능적으로 혐오하게 된다. 아무리 다른 토미에로 분열을 하고 나와도 여러 토미에와 중요한 상식을 공유하는 것 같다. 모리 미츠오와의 일 역시도 사진을 혐오하게 된 이후에 생긴 일이다.

토미에의 피규어 충격적이다. 혐오스러운 사진이라 대표컷만 올려 본다.

검색에서 찾아보면 피규어 제작자도 만들면서 현타가 왔을 법한 잔인한 피규어이다.

토미에를 따라하는 팬덤 (코스프레와 메이크업)

 

의사·한의사 AI 대체될 위험 가장 크다

고학력·고소득일수록 더 영향 디자이너로써 AI생성 프롬프트, 미드저니와 같은 인공지능이 반갑지 않았다. 나의 직접 윤리가 무너지는 그런 것. 나이가 들고 고소득에서 점점 저소득으로 바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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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억 '루이비통' 지랄빽 (밀리어네어 스피디)

"일반인한텐 돈 있어도 안 팔아효" 허세를 위해 만들고, 허세를 위해 사는 가방... 이런 아이템은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들기 위한 수단일 뿐 다이아몬드로 만들어진 100만달러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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