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크립토 web3

게임업계와 멀어지는 한국의 P2E

by Memepro 2023. 6. 6.
728x90

게임업계와 멀어지는 한국의 P2E

안타깝지만, 한국은 신의진 의원의 게임=마약 사태 이후 게임 후진국으로 들어섰고,

중국에 게임 종주국은 이미 빼앗긴 상태...

 

 

사행성을 이유로 수년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게임 합법화가 난관에 봉착했다. 가상자산 기반 P2E 게임 산업이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거액 코인 투자' 의혹에 휘말리면서 위기다. 게임사들도 브랜드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해 P2E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할 것이란 우려다. 적극적인 투자와 이용자 유치로 시장 규모를 빠르게 키워가는 글로벌 기업들과의 격차도 커질 수밖에 없어 업계 시름이 깊다.

 

'코인게이트' 불똥에 '도박' 낙인 찍힌 게임업계

 

김남국 의원 가상자산 투자 논란으로 P2E 게임 합법화가 멀어지고 관련 산업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현행 게임법은 게임에서 획득한 점수나 재화를 환전하거나 알선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금까지 P2E 게임 등급 분류를 거부하고 국내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았다. 최근까지 국내서 P2E 규제를 손보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이번 논란으로 논의가 중단될 위기다.

 

국무조정실 산하 규제혁신추진단은 지난 4월 '게임산업 규제 개선 및 진흥 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해 대체불가능한 토큰(NFT)을 활용한 P2E 게임 문제점 및 선결과제 파급효과 등 조사에 나섰다. 블록체인 등 게임 기술 발전, 청소년 보호 및 사행성 등 게임 리스크 등이 검토될 것으로 예상됐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지난해 9월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산업협회 등이 참여하는 P2E 게임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켜 규제 완화 기대감을 불러모았지만 현재까지 논의는 미미하다.

 

728x90

 

P2E 게임 개발에 주력하던 게임사들은 곤욕을 치르고 있다. 가상자산 기반 게임이 사행심을 조장하는 도박게임이라는 낙인이 찍히면서다.

 

위메이드와 넷마블은 관련 입장문을 내고 해명했다.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이 지난 5월19일 위메이드 본사를 방문했을 당시 장현국 대표는 "특정 개인에게 에어드롭(무상 제공)이나 프라이빗 세일(상장 전 판매)을 통해 위믹스를 대량 제공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넷마블도 5월23일 진상조사단과 접견했을 때도 "사전 정보 제공은 없었다"는 입장을 되풀이 했다.

 

글로벌 기업들 P2E 게임에 주목하는데… 세계적 흐름에 '역행'

 

P2E 게임 합법화 관련 논의가 흐지부지되며 P2E를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세계 흐름과도 더욱 멀어지게 됐다. 현재 한국 게임사들은 P2E 게임 개발 및 투자를 지속하고 있지만 국내 서비스가 안돼 해외시장에만 선보였다.

 

국내 게임 업체 최초로 P2E 게임을 출시해 글로벌 흥행을 이끈 위메이드의 '미르4'가 대표적이다. 미르4는 2021년 8월 해외시장에만 출시됐는데 지난 3월 기준 동시접속자 수가 최고인 30만명을 기록했다. 위메이드의 성공을 본 넷마블·카카오게임즈 등 국내 게임사들은 앞다퉈 P2E 게임을 출시했다.

 

세계 게임 시장에서는 이미 웹3.0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관련 논의가 활발하다.

 

올해 3월 미국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콘퍼런스(GDC 2023)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등이 주요 키워드로 수차례 언급됐다. 글로벌 게임사들은 블록체인 플랫폼이나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협력 방안 등을 적극 모색했다. 웹3 생태계와 게임의 접목 방안 등과 각종 블록체인 응용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다.

 

 

글로벌 P2E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면 한국 게임사들의 입지는 더 위축될 것이 불가피해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댑레이더에 따르면 P2E 게임 시장 규모는 2028년 28억4510만달러(약 3조7640억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2021년 7억7690만달러(1조274억원) 규모에서 266%가량 성장할 것으로 본다.

 

신의진 게임=마약 사건으로 한참을 뒤쳐진 게임 강국으로의 위상을 회복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열심히 일한 게임업계는 신의진이라는 이상한 여자의원과 김남국이라는 코인게이트가 결국 다 말아먹었다고 정리해보먄 된다.

 

P2E가 합법인 동남아시아·남아프리가 국가들과 부분적으로 허용하는 싱가폴·일본 등과의 격차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내 게임 업계에선 김 의원 사태와 별개로 P2E 게임 시장을 바라봐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청소년 진입 규제 등을 전제 조건으로 다는 등 부분적 허용부터 시작해 P2E 시장 침체를 막고 세계 흐름에 편승해야 한단 의견이다.

 

해외 게임업계에서는 한국의 상황을 도통 이해하지 못한다. 게임 초강국이였고 보기좋은 한류보다 사실상 10배 이상의 수출 효자사업을 마약이라고 버리는 모습에 이해를 할 수 없다고 말한다.

 

 

 

플로키 이누(FLOKI)란?

플로키 이누(FLOKI) 코인 일론 머스크가 그의 강아지 플로키의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자 24시간 동안 플로키 코인(FLOKI)은 200%까지 치솟았습니다. 이후 플로키는 모멘텀의 파도를 타며 대중의 인기

phillipoh.tistory.com

 

샌드박스 미국 외 지역에 집중

샌드박스 미국 외 지역에 집중 샌드박스는 미국을 버린다 샌드박스를 소유한 애니모카브랜즈(Animoca Brands)의 공동 창업자 얏 시우는 미국이 아닌 일본, 홍콩 등 암호화폐 친화적인 지역의 사업에

phillipoh.tistory.com

 

우여곡절 많은 위믹스 코인(WEMIX)이란?

우여곡절 많은 위믹스 코인(WEMIX)이란? 앞서 업비트와 빗썸, 코빗, 코인원, 고팍스 등 국내 주요 5대 가상화폐 거래소로 구성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가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

phillipoh.tistory.com

 

Big Eyes Coin, BIG 출시에 앞서 CEX거래소 상장

Big Eyes Coin, BIG 출시에 앞서 CEX거래소 상장 Big Eyes 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모든 소음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우리가 말하는 밈 공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빅아이즈코인(BIG)은 사전

phillipo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