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니어 유니버스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나온다

by Memepro 2023. 6. 20.
728x90

내년에 '스마트폰 안의 주민등록증' 나온다

운전면허증 이어 주민증도 모바일로 발급

은행서 금융거래할 때도 사용 가능

 

 

 

현행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주민등록증과 법적 효력이 동일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내년 하반기 도입된다.

 

운전면허증에 이어 주민등록증도 개인 스마트폰에서 발급받는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 근거를 마련한 주민등록법 일부개정안을 최근 입법예고했다고 4일 밝혔다.

 

행안부는 모바일 주민증 도입이 '지갑 없는 사회' 도래, 비대면 서비스 증가에 따른 신분확인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자신의 이동통신장치(스마트폰)에 암호화한 형태로 저장된 주민등록증이다.

17세 이상 주민에 대한 신원확인 시 주민증과 동일한 효력을 부여한다.

주민증을 발급받은 주민이 희망하는 경우 본인의 모바일 주민증을 추가로 발급받을 수 있다.

실물 주민증을 재발급받을 경우 기존 모바일 주민증의 효력은 상실되며 새로운 모바일 주민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행안부는 지난해 7월부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이 서비스는 금융기관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주로 담배나 술을 사느라 성인 여부를 확인받을 때, 공항에서 탑승자 신분을 확인할 때 주민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모바일 주민증은 일반 주민증과 똑같아서 금융기관에서도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주민증에 앞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이미 지난해 7월부터 발급되고 있다. 공공·금융기관, 렌터카·차량공유 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주류판매점, 여객터미널, 숙박시설 등 현행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쓸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주민등록법이 개정되면 법 공포 후 1년 뒤인 내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마약사건은 끝이 없나..작곡가 '정다은' 내사(입건)중

현재 (2023.10.24) 공개적으로는 이선균, 황하나, 한서희, 정다은 이렇게 4명이 밝혀졌다. 작곡가 정다은도 마약 투약 혐의 이선균 마약 사건 ‘일파만파’ 다른 마약 사건으로 이미 구속돼…지난달

phillipoh.tistory.com

 

솔라나(SOL 코인)를 다시보자

FTX로 죽었다 살아난 솔라나 급등. SOL 코인 이더리움(ETH)의 강력한 경쟁자인 솔라나(SOL)는 지난 한 주 동안 30% 가깝게 급등하며 4% 상승에 그친 라이벌 카르다노(ADA)의 상승률을 뛰어넘었습니다.

phillipoh.tistory.com

 

남현희 '빚청산, 벤틀리, 명품..' 10억상당 금품의혹

'남현희, 10억 상당 금품 받았다' 카라큘라 의혹 제기 남현희 전 펜싱 국가대표가 사기 혐의로 체포된 전청조의 범죄수익으로 편익을 봤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동안 남현희는 자신이 전청조가

phillipoh.tistory.com

 

반응형